본문 바로가기
소설소개

<밝은 밤> 줄거리와 저자소개 및 나의 후기

by 봄봄엄마 2023. 4. 3.

 

 

 

최은영 작가의 장편소인 <밝은 >이라는 책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다양한 우리 여성들의 삶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1.저자소개

최은영 작가님은 1984년 경기도 광명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셨습니다. 2013년 중편소설 <쇼코의 미소>로 작가세계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하셨고, 그 후에도 소설집 <내게 무해한 사람>, 장편소설 <밝은 밤> 등을 발표하고 문학상과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셨습니다.

작가님은 여성의 삶과 역사를 소설의 형식으로 표현하고자 하시며, 자신의 삶과 가족의 이야기를 소설에 담아보고자 하셨습니다. 작가님은 여성들의 존재감과 주체성을 드러내고 하시며, 사랑과 우정이라는 밝음을 비추고자 하시는 것 같습니다. 작가님은 현재도 적극적으로 작품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작가님은 글을 쓸 때 인물의 성격과 배경, 모습과 행동 등을 상상하면서 그들이 어떤 이야기를 가고 있는지 궁금해지고 그 인물들이 어떤 공간과 시간에 살고 있는지, 어떤사건과 관계에 놓여있는지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점점 이야기의 틀이 잡히고 인물 중심의 글쓰기를 좋아하신다고 말하신 적이 있습니다. 

 

 

 

2.줄거리

밝은 밤은 최은영 작가의 첫 장편 소설로,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4대 여성의 삶을 그린 작품입니다. 서른두 살인 지연이가 1959년 생 엄마 미선, 1939년 생 할머니 영옥, 1921년 생 증조할머니 정선의 삶을 조명하면서, 그들이 겪었던 시대적인 억압과 고통, 그리고 서로를 위로하고 돌보는 사랑과 우정을 담아냅니다.

소설은 지연이가 남편과 이혼한 후 희령이라는 곳에 이사오면서 시작됩니다. 희령은 지연이의 외할머니인 영옥이 살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연이와 영옥은 오랜만에 만나게 되고, 영옥은 자신의 엄마인 정선과 자신의 삶에 대해 이야기해줍니다. 정선은 백정의 딸로 태어나 일제 강점기와 히로시마 원폭, 한국전쟁을 겪으며 어려운 삶을 살아왔습니다.정선은 개성에서 새비 아저씨와 새비 아주머니의 도움으로 딸인 영옥을 낳고, 희령으로 돌아와 길남선과 결혼합니다.

하지만 길남선은 이미 북에서 결혼을 했고, 영옥과는 중혼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홀로 남게 됩니다. 영옥은 딸인 미선을 키우면서 바느질을 하며 생활을 이어가고 미선은 남편과 이혼하고 멕시코에 가서 새로운 인생을 찾려고 합니다. 지연이는 엄마와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다가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큰 사고를 당하고 대전의 연구소로 이직하고, 지연이는 영옥의 친구인 희자 박사와 연락을 하게되고 희자는 희령으로 오게 됩니다.

소설은 희자를 맞을 준비를 하는 영옥과 지연의 모습으로 끝이 납니다

소설은 여성들의 인격과 주체성을 부정하는 사회적인 악습과 부조리에 대해 비판적으로 드러내면서도, 여성들의 연대와 결속력을 통해 그들이 살아가는 힘과 의미를 보여줍니다.

 

 

 

3.나의 후기

소설의 주제는 여성의 삶과 역사입니다. 작가는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4대 여성의 삶을 통해, 여성들이 겪었던 시대적인 억압과 고통, 그리고 그들이 가진 사랑과 우정을 보여줍니다.

작가는 여성들의 삶을 다양한 시작으로 보여주면서도, 그들이 공유하는 고통과 사랑을 통해 연결되고 있습니다. 작가는 여성들의 삶이 어두움과 슬픔으로 가득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면서도, 그들이 겪은 고통과 억압을 부인하지 않고 진실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삶과 역사를 소설의 형식으로 재구성하면서, 여성들의 목소리와 시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정선의 이야기는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은 세대의 언어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고, 지연의 이야기는 현대적인 언어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선과 영옥의 이야기는 과거형으로 쓰여져 있고, 지연과 미선의 이야기는 현재형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이렇듯 각 인물들의 삶에 맞는 언어와 문체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세계관과 감정을 더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설의 제목인 밝은 밤은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는 여성들이 겪은 어두운 시대와 삶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가진 사랑과 우정이 밝음을 비추는 것입니다. 다른 하는 여성들이 자신들의 삶을 온전히 살아가기 위해 밤에도 꿈을 꾸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댓글